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늘 무슨 험담을 들을까?

오늘 무슨 험담을 들을까?
그런 날이 없어서 만성 통증으로 치통이 있었지만 그래도 교회는 다녔다.
무슨 책망을 듣겠습니까? 걱정했는데 늘 그랬듯이 갔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그랬다.
교회에는 주보라는 A4용지에 예배순서, 성경구절 등을 인쇄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그와 함께 봉투 겉봉투에는 교인들의 이름을 적고, 봉투 앞면은 앞면에 고무패킹으로 깔끔하게 붙여 놓았습니다. '헌금'이나 '십일조'나 각종 고무 봉인이 찍힌 봉투가 있고, 각 봉투에는 회원들의 이름이 적혀 있어 눈에 띈다. 그는 자신의 봉투도 덮을 수 없습니다.
저는 주간보도 빈칸에 빨간 볼펜으로 그날의 설교를 기억하기 좋게 적어두는 버릇이 있습니다. 이 목사도 1년치 주간보를 모으면 연말에 상을 주겠다고 했다. 그래서 "내 성격이 맞다"고 하셔서 너무 좋았다. 내가 수집하고 있다고 말했을 때 그는 그들이 왜 이것을 하고 있는지 말했다. 숨겼지만 속으로는 불편했다. 내 방에는 월급을 받을 때 썼던 개인 수첩을 버리지 않고 쌓았다. 물론 나중에 읽을 생각은 없지만 가족들 먹여 살리기 위해 일하고 있다. 아이들에게 가르치기 위해 애썼던 소중한 기록들을 휴지로 버릴 수가 없습니다. 바닥부터 천장까지 책으로 짜여진 종이들이 한쪽 벽면을 가득 메웠다. 내 습관이 좋은지 아닌지가 중요하다. 아니요, 저는 제가 작성한 기록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오늘 그 교회 소식지를 모아서 목사님에게 미움을 받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만, 여러분의 의견은 어떻습니까?


추천사이트